나홀로 북클럽

유튜브보다 재밌는 독서모임 만들기, 원하는 북클럽 내가 만들기

Rosiemong 2024. 5. 23. 12:57
 
유튜브보다 재밌는 독서모임 만들기
〈코로나도 이긴 비결을 담은 재미있고 오래 가는 독서모임 만들기〉 2017년 꾸려져 6년째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는 독서모임(얼루어) 회원들이 알려주는 잘 되는 독서모임을 위한 비결을 담았다. 얼루어 운영진 포함 7명의 회원이 집필한 책은 코로나에도 건재한 자신들의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회원관리, 다양한 콘테츠 활용 등을 세밀하게 전해준다. 책은 특히 이 모두를 7명의 필진이 에세이 형식으로 정리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읽고 정보를 얻도록 한다. 얼루어 독서모임 역시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겪었고 코로나 시국에는 생존의 위기까지 몰리기도 했다. 하지만 독서를 매개로 운영진과 회원들이 끊임없이 방법을 찾고 방식을 바꾸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제는 스스로 독서모임이 그 어떤 일보다 재미있게 이뤄진다는 자평을 하며 자신들처럼 즐거운 독서모임을 위해 이 책을 내놓았다. 독서모임을 하면서 활성화를 고민하거나 색다르고 즐거운 독서모임을 찾는 이들이라면 이들이 전해주는 노하우를 통해 재미있고 오래 가는 독서모임을 꾸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독서하기 어려운 현대인이 책을 읽는 최고의 방법, 독서모임〉 일상의 즐거움을 대부분 영상에서 찾는 시대에 독서는 사실 쉽지 않은 일이 돼버렸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자기 삶의 질 향상과 발전을 위해 독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에는 동의한다. 그래서 한 권의 책을 읽겠다며 마음먹기도 하지만 유튜브를 포함한 영상과 여러 SNS 콘텐츠의 유혹에 빠져 실행에 옮기는 건 보통 일이 아니다. 이처럼 바쁘고 독서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이 그나마 책을 읽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독서모임에 가입하는 일이다. 독서모임에 가입하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며 교양도 얻고 사람도 만나니 ‘일석삼조’가 따로 없다. 하지만 독서모임이라고 해서 저절로 운영되는 건 아니다. 회원 모집도 어려운 일이고 모임이 꾸려져도 회원 간 소통이 부족하고 재미가 없다면 모임을 지속하기가 어렵다. 많은 독서모임이 겪고 있는 일이다. 코로나를 이겨내고 6년째 활동하는 얼루어 독서모임 역시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튜브 못지않게 즐겁고 유쾌한 독서모임 운영 노하우〉 얼루어는 독서모임을 찾는 모두가 책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어떻게 책을 재밌게 읽을 수 있을까를 우선 고민했다. 나아가 어떤 콘텐츠가 유익하면서도 모임을 꾸려가기에 좋을까, 회원 간 소통과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를 토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늘 새롭게 시도하며 바꿔가니 독서모임이 유지되었고 갈수록 재미가 커졌다. 그러면서 독서모임도 얼마든지 유튜브 못지않게 즐겁고 유쾌하게 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고, 이 모두를 이 책에 기록했다. 그런 만큼 어느 독서모임이든 얼루어가 전해주는 비결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모임을 꾸려간다면, 이 책의 제목처럼 유튜브보다 재미있는 독서모임이 될 것이다.
저자
이푸름, 박소진, 석상현, 신영호, 이낙원, 홍석기
출판
밥북
출판일
2023.03.30

 

#독서모임

#북클럽

#유튜브보다재밌는독서모임만들기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책을 읽다보면 혼자 읽기가 조금 지루해 지는 순간이 오는 것 같다. 내가 선택하는 책의 주제가 몇가지로 고립되어 가고, 책을 읽는 속도가 더뎌지고, 내가 읽은 책에 대한 공감과 대화가 필요할 때 쯤, 독서모임이라는 것에 호기심이 생긴다. 요새는 정식 독서모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통하지 않더라도 블로그, 당근, 오픈채팅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부담스럽지 않고 캐주얼한 모임에 참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내가 참여하고 싶은 적당한 독서모임이 없다면 생각의 전환을 통해 내가 하나쯤 만들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책을 읽는 것의 수 많은 장점 중 하나는 내가 생각한 것은 누군가는 이미 경험해 보았고 그것을 기꺼히 친절하게 공유해 준다는 것이다. 이 책 은 각자 본업을 가진 사람들이 진심으로 책이 좋아서 만든 독서모임을 6년간 이끌어 간 사람들의 실제 경험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독서모임을 만들때 어떤 형태를 띌지,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지, 운영하면서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어떤 주제를 어떻게 다룰지 등 독서모임을 실제로 운영할 때 필요한 부분이 꽤나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실제 독서모임에서 오고갔던 참여자들의 실제 이야기들과 이벤트 내용들을 공유해 주어 실제 독서모임이 어떤 분위기로 이루어졌는지 생생하게 머릿속에 그려졌다. 그리고 독서모임에서 다루었던 책들과 발제문들도 수록되어 있어 실제 독서모임을 운영할 때 참고가 될 것 같다.

#추천대상

새롭게 독서모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 독서모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맛보기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