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북클럽

경매로 짜는 생애주기별 재테크 전략, 나에게 맞는 경매 물건 찾기

Rosiemong 2023. 12. 25. 23:41
 
경매로 짜는 생애주기별 재테크 전략
‘경매로 짜는 생애주기별 재테크 전략’은 0세부터 100세까지 사람의 인생을 4계절에 비유한 4개의 생애주기로 나누고 각 생애주기마다 필요한 경매, 부동산 투자 전략 등을 담고 있다. 대부분의 경매 관련 서적에서 볼 수 있는 경매물건 또는 권리분석 위주의 설명을 지양하고 ‘사람’과 ‘때’에 초점을 맞춰 인생 속에 자연스럽게 부동산 재테크가 숨어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각 연령대에 맞는 경매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인생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자산관리업체 코이에셋자산관리의 대표인 백승혜씨가 집필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적어도 4~5번의 부동산 거래를 경험하게 된다. 대학교에 입학해 월세방을 얻는 것을 시작으로 직장, 결혼, 자녀의 학교, 은퇴 등 인생의 주요 변곡점마다 부동산은 늘 논의의 중심에 위치한다.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겪게 되는 이런 변곡점에서 경매를 통해 때에 맞는 부동산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취득하면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에 비해 부동산 가치가 커지게 된다. 저자는 이처럼 인생 속 ‘슬기로운 경매생활’을 위해 각 연령대별로 해야 할 부동산 재테크와 하지 말아야 할 재테크를 꼼꼼히 짚어준다. 유년기의 경우 부모가 아이에게 묘목을 심어줘 돈을 버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을 유산으로 물려주는 방법을 제시하고, 20대에는 공매를 통해 명품 가방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색다른 경험의 필요성을 알려준다. 30대에는 내집 마련이 가장 중요한 재테크 전략임을 강조하고, 은퇴 이후에는 경매를 통해 주택연금이나 농지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팁을 들려준다. 전 인생에 걸쳐 늘 함께하는 부동산 전략을 담고 있다 보니 이미 겪은 시점의 전략에 대해서는 자녀에게 귀뜸해줄 수 있고, 겪어보지 않았다면 추후 자신의 인생 계획에 참고하거나 부모님의 노후 대책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자녀의 경제교육이나 노후 대비 지침서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저자
백승혜
출판
지지옥션
출판일
2021.03.10

 

#생애주기

#재테크전략

#지지옥션

경매라는 분야를 접하고 경매과정과 권리분석을 배우고 약간의 용기가 생겼을 때 또 한가지의 마음의 걸림돌이 생겼다. 그래서 어떤 물건을 시도해야 할까. 혹시 경매하기에 늦지는 않았을까. 하는 걱정들이다. (물론 이 걱정들이 다는 아니다) 그 시점에 어렴풋하게나마 인생의 로드맵을 그려보고자 집어들게 된 책이다.

이 책은 경매를 적극적으로 적시적소에 활용하여 현명하게 재테크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예를들면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토지 경매 및 수목 재테크라던지, 20대에는 오피스텔 경매와 공매를 활용하는 방법, 30대에는 경매로 내집을 마련하고 창업을 하는 방법, 4-50대는 월급대체 파이프라인과 상가, 꼬마빌딩, 전원주택 등을 고려하는 방법, 60대 이후 연금 활용 전략 등을 제시하고 있다.

책을 통해 여러가지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지만 기대보다 깊이있는 내용은 아니었고 경매에 대해서 어느정도 기초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긴 어려워 보였다. 또한 나이보다는 개인의 경제적인 상황이나 현 부동산 시장, 정책 혹은 시장경제 등에 따라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고 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다. 다만 경매관련 책들의 특징인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사례를 풀어간 점은 경매에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추천대상

경매를 처음 접하게되어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