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후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하기
1. 구글 혹은 네이버 사이트에 정부24 전입신고를 검색한 뒤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아래 링크)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CappBizCD=13100000016
전입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정부24
-->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2. 링크를 통해 들어간 사이트에서 전입신고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회원도 가능)
비회원으로도 온라인 전입신고가 가능하나 개인정보 수집 동의와 주민등록번호 입력 등의 추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회원으로 진행시에는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3. 신청인의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다음단계 클릭.
4. 이사 전에 살던 곳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조회하여 해당하는 정보를 확인 해 줍니다. 그리고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해 주세요.
동의 확인 후 다음 단계 클릭.
5. 해당하는 정보를 선택해 줍니다.
빈집으로 이사하는지 또는 기존 세대주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는지 중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해 줍니다.
저의 경우 가족과 함께 살다가 독립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세대주 본인이 되었습니다.
6. (선택) 아래 부분은 필수는 아니고 원할 경우 선택해 줍니다.
확정일자 부여를 위한 서류 제출 (임차인일 경우), 전기사용자 명의 변경,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만 별로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 민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거의 다 왔습니다.
신청하는 정보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줍니다.
7. (확인하기)민원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물론 여기에서 끝내도 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확인을 해 봅니다.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 클릭.
아래의 내용처럼 민원접수가 잘 된 것을 확인 했습니다.
해당 접수 후 다음날 지역 주민센터에서 확인 전화가 왔습니다.
접수한 내용이 맞는지 간단히 물어보고 신속히 처리해 주겠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이후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변경된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짝짝짝!
고생하셨습니다.
온라인으로 안되는게 없는 편리한 나라 라는걸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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